Reading Times

반응형

여러분 안녕하세요. 코로나가 좀 잠잠해지는가 싶더니 다시금 하루 확진자 수가 500명이 넘어갔습니다.

아침에 지하철에서 힘들게 출근하는 사람들 사이에 껴서 출근을 하다보면 오늘 하루 코로나에서 또 다시 안전하게 보내야 한다는 생각에 걱정부터 앞섭니다. 

 

오늘은 외국대학을 목표로 공부를 하는 분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가지고 왔습니다.

 

홍콩을 여행을 가보면 많은 분들이 홍콩과기대학교를 방문합니다. 그도 그럴듯이 워낙 유명한 대학이라서, 과연 학생들이 어떻게 공부를 하는지 보고 싶은 이유도 있습니다. 

 

홍콩과기대학은 1991년에 설립된 신생학교입니다.

 

생각보다 역사가 길지 않아서 다들 놀래는데요, 이제는 아시아 내에서는 초명문대와 함께 어깨를 나란히 하는 대학으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영어로는 HKUST라고 부릅니다. 

 

 

 

 

 

홍콩이공대학이라고도 부르지만 정식 명칭은 홍콩과기대학입니다. 

 

홍콩과기대가 유명한 이유는 전세계의 대학중에서 몇 안되는 MIT와 공동연구협력조직을 구성한 학교라는 점입니다. 

 

 

 

 

 

 

 

 

 

홍콩과기대 순위

홍콩과기대학의 대학순위가 높다는 것은 이미 알고 있던 사실입니다.

 

과연 얼마나 높은 순위를 자랑하는지,, 

 

2007년 기준으로 영국의 파이낸셜 타임즈가 발표한 순위에 따르면, 미국의 노스웨스턴 대학과 함께 경영대 순위에서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이공대학이라고 하여 공대만 순위가 높은줄 알았는데, 알고보니 경영대도 아주 우수한 성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학교가 만들어진지 30년밖에 되지 않은 상황에서 이정도의 상위권 순위를 보여주는 대학은 아마도 홍콩과기대밖에 없을 겁니다. 

 

 

 

 

 

 

2020년 기준으로 봤을 때, 홍콩과기대의 경영대학 QS 랭킹은 세계 16위입니다.

 

공대는 세계 18위입니다. 

 

홍콩과기대는 의대가 없고, 법대도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점수가 높은 것은 순수학문에 대한 수준이 높다는 반증입니다. 

 

대학 전체 순위에서는 세계 27위에 올라있습니다. 

 

 

 

 

 

 

아시아 대학 순위는 3~5위를 왔다갔다 하고 있습니다.

 

서울대학교가 아시아 순위에서 9위이고 우리의 자존심 카이스트가 10위권 입니다. 

 

 

 

 

 

 

 

싱가포르 난양공과대학교도 홍콩과기대학과 같은 년도에 설립되었지만, 랭킹 순에서는 홍콩과기대보다 더 높은 수준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어찌되었던 홍콩내에서는 1위의 학교가 분명하며, 행정부의 수장들도 홍콩과기대 출신들이 많다는 것이 그것을 보여주는 좋은 예입니다. 

 

 

 

 

 

 

홍콩 과기대학 입학조건 (국제학생)

홍콩과기대학 입학조건은 과연 어떨까요? 

 

입학점수를 우선 보겠습니다. 

 

 

IB DP

36 ~ 41 (2019)

36 ~ 41 (2018)

36 ~ 40 (2017)

36 ~ 40 (2016)

 

GCEAL

A*AA ~ A*A*A* (2019)

AAA ~ A*A*A* (2018)

A*AA ~ A*A*A* (2017)

A*AA ~ A*A*A* (2016)

 

SAT

1450 ~ 1515 (2019)

1430 ~ 1500 (2018)

1440 ~ 1480 (2017)

2090 ~ 2230 (2016)

 

 

 

홍콩과기대 도서관

 

 

 

IB는 42점부터 장학금이 나옵니다. 45점이 넘으면 전액 장학금이 지급된다고 합니다.

 

SAT의 경우는 장학금을 따기가 어려운 시험입니다. 

 

IB 응시자는 하위 25%만 되어도 일부 장학금이 나오는반면, SAT는 상위 25%가 되어야만 장학금 신청이 가능한 수준이 됩니다. 

 

 

홍콩과기대학은 전 학생의20%를 외국인 학생, 즉 국제학생으로 모집합니다. 

 

그래서 대만이나 마카오, 중국 등에서 많은 학생들이 이곳으로 유학을 옵니다. 

 

그리고 한국에서도 꽤나 많은 수의 학생들이 홍콩과기대학으로 유학을 떠납니다.

 

비중화권중에서는 한국 학생들 비율이 절대적으로 높습니다. 

 

일단 한국 학생들의 입학 성적 자체가 다른 국가 학생들에 비하여 월등히 높기 때문에, 지원을 하면 대부분이 합격을 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TOEFL이나 IELTS는 기준성적 이상만 받으면 됩니다. 

 

일정 점수 이상을 받으면 아예 대학 입시에서 영어 시험 면제 조건이 되니, 가급적 높게 점수를 받아두면 좋습니다. 

 

 

 

과연 어떤 과목의 시험이 어떻게 점수를 획득하게 해주는지는 아래 글에서 추가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https://crtran.ust.hk/credit_exam

 

Transfer Credit by Examination | Credit Transfer for Undergraduates

 

crtran.ust.hk

 

 

입학준비서류

한국에서 입학하려면 다음과 같은 서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 고등학교 학교생활기록부

- 자기소개서

- 선생님 추천서

- 토플 성적

- 공인시험 성적

- 수능 성적(필수는 아님)

 

 

모든 서류는 영어로 작성됩니다. 

 

수업이 영어로 이루어지는 학교이므로, 어느정도의 영어 성적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며, 토플의 경우 80점 이상을 기준점으로 제시합니다. 

 

120점 만점에 80점 이상이면 쉽게 생각하겠지만, IBT 80점이면 토익으로는 850점 이상의 고득점으로 취급하기도 합니다.

 

 

 

 

 

IBT 자체가 워낙 시험이 길고 어렵기 때문입니다. (나는 학창 시절 IBT를 보고 난 후에 긴장감이 풀려서 집에 오자마자 쓰러져서 잤던 기억이 납니다)

 

면접을 진행하기도 하는데, 보통은 스카이프등을 활용한 화상 면접으로 진행합니다. 또는 영상을 녹화하여 올리면 면접관이 보는 식으로 진행합니다. 

 

 

 

 

 

 

홍콩과기대 인식

고용인들이 확실히 선호하는 학교입니다. 

 

네임벨류 자체는 세계적으로 좋은 학교로 이름이 나 있으며, 매년 진행되는 캠퍼스 리쿠르팅 행사에는 전 세계 130여개 이상의 기업들이 참여하여 졸업생들에게 구직정보를 전달합니다. 

 

워낙 학교의 역사가 짧다보니, 나이가 있으신 부모님 세대는 사실상 베이징대나 칭와대 정도만 알지, 홍콩과기대학에 대하여 전혀 모르는 분도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이 학교 졸업생들이 국내 대기업 임원 보직에 많이 오르면서 점차 학교의 명예가 올라가고 있는 중입니다. 

 

특히, 최근 서울대가 국내 명성에 비하여 세계적인 수준에서는 상당히 떨어진다는 글이 SNS에 많이 올라오는데, 이런 글에 항상 비교대상으로 올라오는 대학이 바로 홍콩과기대학입니다. 

 

 

 

▼ 같이 읽으면 좋은 글

 

2021 취업 잘되는 학과는 어디?

 

2021 취업 잘되는 학과는 어디?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은 2021년 기준으로 취업이 잘되는 학과에 대하여 정리하여 포스팅 해드립니다. 부모님 세대에서는 4년제 대학교만 졸업하면 고생 끝 행복 시작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readingtimes.tistory.com

 

2021 전국 공대순위와 대학교별 취업률

 

2021 전국 공대순위와 대학교별 취업률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은 갓 수능을 치룬 학생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전국 공대순위와 각 학교별 취업현황 및 장점에 대하여 설명하는 포스팅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크리스마스도 올

readingtimes.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