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ding Times

반응형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은 2021년 기준으로 취업이 잘되는 학과에 대하여 정리하여 포스팅 해드립니다. 

부모님 세대에서는 4년제 대학교만 졸업하면 고생 끝 행복 시작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취업이 쉬웠다고 합니다. 회사에서 만나는 부장님들 대부분이 회사를 골라서 왔다고 합니다. 그정도로 원서만 넣으면 취업이 되던 시기였습니다.

 

그러나 지금 2021년을 살아가는 우리는 극도로 불안정한 고용시장속에서 살고 있습니다.

대학을 가는 것이 결국 취업을 위한 중간과정으로만 인식이 되고 있으며, 공부를 위한 삶이 아니라 취업을 위한 삶을 살아야 한다는 조언을 어른들로부터 10대때부터 듣고 있습니다. 

 

결국 내가 하고 싶은 공부보다는 내가 취업이 잘되는 공부를 해야 하는 것이 정답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취업잘되는 학과는 어떤것이 있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문과생에게는 미안하지만 아무래도 오늘 소개하는 취업잘되는 학과는 대부분 이과계열, 공대계열에서 나올 듯 합니다. 

 

참고로 아래 소개해드리는 전공은 인기학과가 아닌 순수 취업률만을 보고 작성된 순위입니다. 

 

 

 

 

7위 기계공학과

 

 

 

전통적으로 공대에서 가장 인기 있는 학과입니다. 일단 건설회사 입사도 가능하고, 현대차나 중공업같은 계열로도 입사 가능합니다. 

 

이 전공의 취업률이 무려 75%가 넘는다고 하니, 다른 공대의 학과에 비해서도 높은 취업률입니다. 

 

과학과 수학의 지식을 응용하여 체계적으로 제품을 설계·제작하고, 그와 관련된 인간 활동을 보조하는 것에 관한 지식을 4년간의 교육과정을 통해 배우게 됩니다.  

 

각종 소비재의 생산에서부터 철강, 반도체 등 중간재의 생산, 자동차·항공기·선박을 포함하는 운송기계 및 타 산업에 활용되는 장비의 제작, 또 제반 공정의 계획·관리에까지 응용될 정도로 4년간의 교육과정을 통해 습득하게는 되는 지식의 범위가 넓습니다

 

자동차, 항공, 조선, 기계장치, 에너지산업 등 기계공학 고유의 분야뿐만 아니라, 전자, 제철, IT 산업 등 관련성을 가진 산업분야의 실무 및 연구직으로의 진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6위 보건행정학과

 

 

 

보건행정학과는 의학과 달리 보건학은 개개의 질병에 초점을 맞추기보다 인구집단을 대상으로 건강과 질병의 문제를 다룹니다. 

특히 보건행정학은 보건학의 기본 지식을 습득하여 정보의 보건의료정책과 보건의료기관의 운영에 적용하는 학문입니다.

 

이처럼 보건행정학의 가장 큰 특징은 다학제적 성격입니다.

 

따라서 본 전공은 보건학개론, 의학용어 등 보건학과 의학의 기초 지식을 습득하고 보건의사소통론, 보건통계학, 건강보험 제도 등 보건행정 분야의 중요한 영역들에 대한 기본 지식을 익히도록 합니다.  

 

또한 급속히 발전하는 보건의료계의 현실에 맞추어 정부, 공공기관, 보건기관, 의료기관 등 보건의료의 전 영역에서 관리와 행정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여 사회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컴퓨터의 활용, 병원서비스 관리, 보건사업관리의 업무를 능숙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철저한 직무 중심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졸업 후 진로분야

- 종합병원(원무과, 보험과, 기획실, 인사과, 의료정보과)

- 공기업(국민건강보험공단 등)

- 민간보험회사, 손해사정법인

- 보건의료관계단체, 컨설팅회사

- 보건직공무원

 

 

▶ 면허증 및 관련 자격증

- 면허증 : 보건의료정보관리사(보건복지부장관)

- 자격증 : 병원행정사, 건강보험사(대한병원행정관리자협회)

정보처리기사(산업인력관리공단)

사회조사분석사(통계청)

 

 

 

 

 

5위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과는 조기교육 및 평생교육의 중요성이 고조되고 있는 시점에 올바른 미래지향적 교육관을 정립하고 풍부한 인성을 갖추게 하며 유아들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이들의 성장과 발달 단계에 미치는 효과적인 교육방법을 연구합니다. 유아교육과는 유아교육 및 양육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과 교양을 겸비한 유능하고 교육적 경쟁력을 갖춘 유아교사 양성에 교육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 관련 자격

보육교사, 유치원 2급 정교사

 

 

▶ 관련 직업

보육교사, 사회복지사, 상담전문가, 아동놀이 지도강사, 유치원교사

 

 

▶ 졸업 후 진출 분야

사립 유치원, 아동 복지 시설(어린이집, 놀이방), 방송계, 유아 관련 출판사, 유아 교육 교재 및 교구 제작업체, 유아용 소프트웨어 제작업체, 사회단체 및 문화센터(사회복지관, 문화원), 학원(독서 학원, 공부방, 글짓기 교실), 공사립 유치원, 대학, 교육 관련 연구소, 유아교육 및 보육 관련 연구소, 한국보육진흥원, 육아종합지원센터, 교육청, 교육부 등 유아 및 교육 관련 공공기관

 

 

 

 

 

4위 정보보안학과

사물과 사물, 사물과 사람이 소통하는 사물인터넷 시대가 온다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나요?

무인 자동차는 도로위 신호와 사물간 인터넷을 통해 움직이게 되는데 이때 가장 중요한 것중 하나가 바로 보안 문제입니다.

 

 

 

 

 

IT와 정보통신, 네트워크 기반의 다양한 융합 서비스가 출현하면서 정보보안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정보보호학과는 네트워크 통신망에서 발생하는 정보 누출, 도청, 정보 위조 및 변조 등의 공격과 위협을 사전에 예방하고 정보 시스템에 대한 디도스 공격, 해킹 시도 및 바이러스 유포 등의 정보보안사고를 대비하는 기술과 방법에 대해 배우는 학과입니다.

 

정보보호학은 하나의 학과로 분리될 만큼 최근들어 중요성과 관심이 높아지는 학문입니다.

 

인터넷과 정보 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하고 새로운 형태의 스마트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새로운 제품과 정보기술이 등장 할때마다 정보보호 기술도 새롭게 출시되고 있습니다.

 

정보기술에 따라 깊은 관련이 있는 정보보호학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중요성이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 관련 자격

정보보안기사, 산업보안관리사, 디지털포렌식전문가, 국방사업관리사, 정보처리기사, 전자계산기기사, 컴퓨터활용능력, 정보통신기사, 3D프린터개발산업기사, 정보기술프로젝트관리전문가(IT-PMP), 소프트웨어자산관리사(C-SAM), 네트워크관리사, 정보기술자격(ITQ)시험, 데이터아키텍처, 리눅스마스터, 디지털정보활용능력(DIAT), 정보시스템감리사, RFID기술자격검정, e-TestProfessional, SQL, IEQ(인터넷윤리자격), 디지털포렌식전문가, 데이터분석, SW테스트전문가(CSTS), PC Master(정비사)

 

 

 

▶ 졸업 후 진출 분야

기업 정보 전략 분야, IT 및 정보 보안 회사, 정보 시스템 관련 회사, 기업 정보 보안 분야, 백신 및 정보 보안 기술 개발 회사 등 정보 보안 관련 전문 회사, 한국국방연구원, 국방과학연구소 등 공공 및 민간 연구기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공무원, 한국정보화진흥원, 한국인터넷진흥원, 국가정보원 등 공공기관 또는 각 공공기관의 정보보안 담당

 

 

 

 

3위 비서학과

 

 

 

산업사회가 고도화 되면서 복잡하고 어려운 기업 경영에서 경영자의 일을 효율적으로 관리ㆍ보좌하는 비서의 역할은 매우 중요합니다.

 

비서행정과는 국제화, 전문화되어가는 현대사회에서 경영자의 업무ㆍ수행을 보좌하는 데 필요한 실제적인 교육과 실습을 제공합니다.

또한 사무 기술과 현장 실무 능력을 갖춘 전문 비서 및 사무ㆍ서비스 전문 인력을 양성합니다.

 

과거에 비해 현대 조직 경영이 복잡하고 전문화되면서 비서의 업무 범위가 넓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기업의 해외 교류가 증가하면서 국제 업무를 담당하는 비서의 역할이 강조됩니다.

 

비서행정과는 현장실무능력교육을 위해 비서 실무와 컴퓨터 활용 관련 이론과 실습을 제공합니다. 또, 외국인들과의 업무를 원활히 할 수 있도록 외국어 교육을 제공합니다.

 

 

 

 

 

 

 

▶ 졸업 후 진출 분야

대기업, 외국 기업, 금융기관, 법률기관 등의 비서직ㆍ사무직(총무 및 관리, 교육 훈련, 회계 분야), 항공사(일반직, 승무원), 호텔, 여행사, 중소벤처기업부 등 공공기관

 

 

 

 

2위 해양공학과

지구에서 물이 차지하는 비율은 약 70% 넘고 대부분은 바다에 저장된다고 해요. 해양공학과는 해양 환경을 이용해 자원을 개발하기 위한 해양 구조물이나 바다 위를 다니는 큰 선박을 개발하고 만드는 데 필요한 이론을 배우는 학과입니다. 항만개발, 임해공업단지조성, 해양과 바다 환경에 대한 현상 조사, 각종 해양 관측 및 해양자원조사, 선박과 관련된 정보시스템 및 관측시스템의 개발 등의 내용도 배우게 됩니다.

 

 

 

 

 

 

 

 

해양공학과는 선박에 대한 기술 뿐만 아니라 해양환경 및 자원개발, 해양플랜트 기술등 해양환경을 이용한 공학기술 전반에 대해 다루는 학과로 해양시스템공학이나 항해학과와 차이가 있습니다.

 

 

 

관련 자격

해양공학기사, 해양자원개발기사, 해양환경기사, 해양생산관리기사, 해양조사산업기사, 해양기술사

 

 

관련 직업

해양공학기술자, 해양환경기사, 해양수산기술자, 선장 및 항해사, 조선공학기술자, 해양학연구원, 해양에너지기술자, 해양경찰관, 환경 및 해양과학 연구원, 플랜트기계공학기술자

 

 

졸업 후 진출 분야

국내외 대형 상선, LNG/LPG 운반선, 크루즈선 및 여객선, 해양 플랜트 관련 대기업, 해양 분야 기업체, 해상 운송 기업체, 선박 관리 회사, 한국해양연구원, 한국해양과학기술진흥원, 한국해사문제연구소, 한국조선기자재 연구소 등 연구기관, 해양수산부 및 해양 항만 및 안전 관련 국가공무원, 선박안전기술공단, 항만공사, 해양안전심판원 등 공공기관

 

 

 

 

 

 

1위 초등교육학과

초등교육학과는 아이들에게 다양하고 폭넓은 교육활동을 제공하기 위해서 국어, 수학, 미술 등 초등학교에서 다루고 있는 다양한 교과에 대한 이론적인 기초를 쌓아야 합니다. 초등교사는 중요한 직업이었고, 앞으로도 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므로 학과의 전망은 계속 좋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오늘은 취업이 잘되는 학과로만 정리를 해봤습니다. 이제는 대학을 가는 목적이 취업인만큼, 학과 선택을 하실때는 졸업 후 본인의 진로를 고려하여 정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