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ding Times

반응형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은 갓 수능을 치룬 학생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전국 공대순위와 각 학교별 취업현황 및 장점에 대하여 설명하는 포스팅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크리스마스도 올 것이고, 수능도 끝났으니 수험생들이 즐길일만 남았는데, 코로나 사태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가 2.5단계에서 곧 3단계로 격상될 것으로 보이고, 하루 확진자가 1,000명이 나오다보니 밖에 외출하기조차도 어려운 상황입니다. 

 

이제 곧 수능 성적이 정식으로 발표가 나고, 슬슬 어떤 전공으로 가야 할지를 정해야 하는 순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이공계를 전공하신 학생들은 아무래도 공대를 우선적으로 고민하고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래서 오늘 포스팅에서 국내대학 공대순위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국내공대순위 2021

 

1. 카이스트 

 

 

 

 

 

 

연구를 가장 많이 하는 학교입니다. 과학인재를 양성하는 학교로도 알려져 있으며, 정부의 과학기술연수 수행등을 많이합니다. 

위치는 대전입니다. 설마 카이스트가 왜 서울에 없냐고 묻는 분들은 없겠지요? 

 

KAIST =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라고 부르는데, 한국과학기술원이라고 불렀다가 이제는 그냥 카이스트라고 부릅니다. 예전에 카이스트라는 드라마도 있었지요, 추자현이 나왔던 ~ 

 

대전에 있다고 해서 학생들이 스스로는 대전공대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지역에 있다는 제약이 있기는 하지만 카이스트라는 이름이 주는 영향력은 꽤나 큽니다. 

 

 

 

 

2. 서울대학교 공대 

 

 

 

 

서울대는 전체대학 순위에서도 1위를 하는 곳이라서 굳이 공대가 더 훌륭하다는 말을 할 필요도 없을 것 같습니다. 

그냥 1위죠. 카이스트와는 뭐가 다른거야, 누가 더 낫냐라고 묻는다면 그냥 둘이 공동1위라고 말하는 것이 더 낫겠습니다. 

 

서울 관악구에 위치해있으며, 최근에는 이래저래 대자보도 붙고, 꽤 정치적인 성향을 띄는 학교로 변질되고 있습니다. 

 

 

 

 

3. 포항공대 (포스텍)

 

 

 

 

포스텍이라고 하면 아직 잘 모르는 분들도 있기는 합니다. 포항공대가 원래 명칭이었지요. 

 

1986년에 개교하였습니다. 포항제철, 포스코의 지원으로 설립된 학교입니다. (그래서 위치는 포항입니다)

 

한때는 수능 국내 수석이 포항공대를 갈 정도로 서울대 공대보다 위에 있던 학교였습니다. 지금도 물론 서울대 공대와 견주어 부족할게 없는 학교입니다. 

 

포스텍에는 외국의 우수한 공학인재들도 많이 와서 공부를 하고 있어서, 외국 유학생들과의 교류도 많은편입니다. 

 

 

 

 

 

 

4. 고려대 공대

 

 

 

 

연대와 견주어 늘 비교가되는 학교입니다. 연고전, 고연전 !!!

최상위권 학교임에는 틀림없으며, 고대는 원래 공대가 더 점수가 높은 학교로 유명합니다. 

 

이명박도 고려대 출신이지요, 현대쪽 임원들중 고려대 출신이 좀 많은 편입니다.  그들만의 라인이 있어 끌어주고 밀어주는 형상입니다. 

 

학교 위치는 성북구 안암로에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연대는 수도권 학생들이 많이가고, 고대는 지방에서 올라오는 학생들이 많이 입학한다고 알려져 있는데, 회사에 입사를 해보니 완전 없는 말은 아닙니다. 실제로 고대 출신들은 지방에서 올라온 분들이 더많기는 합니다. 

 

최근에는 유튜브에서도 고대를 나와서도 취업이 안된다는 브이로그도 많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이래저래 취업이 힘든건 똑같은 것 같습니다. 

 

 

 

 

 

5. 연세대 공대 

 

 

 

 

​고대와는 라이벌이데, 연대는 기본적으로 상대같은 곳이 더 인정을 받고, 공대는 고려대에 비하여 조금은 떨어지긴 합니다. 입학성적은 비슷하지만, 취업시에는 고대를 좀 더 선호합니다. (지극히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의견입니다)

 

서대문구 연세로에 위치하고 있으며, 공대중에서는 학과 인원이 가장 많습니다. 그러므로 교수진도 가장 많습니다. 

 

공대들이 모여서 쪽수 싸움을 한다면 연대공대가 당연 1등입니다. 

 

연대화공과에서는 역사적인 사건이 있기도 하였는데요, 

 

석사과정에 있던 학생이 전공을 살려거 필로폰을 제조한 사건입니다. 감기약을 처방받아서 본인의 연구실에서 필로폰을 제조하여 4천만원 상당의 필로폰을 유통업자에게 팔았던 사건입니다.

 

한국판 브레이킹 배드입니다 !!! 

 

 

 

 

 

6. 한양대 공대 

 

 

 

 

 

공대중에서도 원탑으로 꼽히는 공대입니다. 취업률이 가장 좋은 공대이기도 합니다. 

사실 호불호에 따라서 다르지만, 고려대나 연세대보다도 한양대 공대를 더 쳐주기도 합니다. 건설쪽에서는 한양대 라인들이 대기업을 거의 다 잡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1938년터 역사가 시작된 공대이니, 한양대 공대생들의 공부심은 어마어마합니다. 

 

한양대 1년 모집인원 2800명 중에서 공대 입학생이 1100명 정도라고 합니다. 

어마어마한 수의 공대규모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위치는 왕십리에 있으며, 하석진 배우도 한양대공대 출신입니다. 

 

 

 

 

7. 서강대학교

 

 

 

 

국내 상위권 대학이며, 공대순위에서도 강세를 보이는 학교입니다.

학교의 학생수 자체가 적은 편이며, 마포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1960년 테오도르 신부가 기독교 계열로 설립한 학교입니다. 

 

서강이라는 말은 한강서쪽을 칭하는 지명으로 사용된 것이라고 합니다. 경제역사에서 우리가 서강학파라고 하는 말도 서강대학교에서 나온 말입니다.

 

 

 

 

 

 

8. 광주과학기술원 GIST 

 

 

 

 

GIST라고 부르는데 지스트라고 해야합니다. (기스트가 아닙니다)

 

한국과학기술원의 광주 분원 형태였으나 현재는 독립된 교육기관이 되었습니다. 

 

모든 강의가 영어로 진행이 됩니다. 외국인 학생수가 전체의 10% 정도를 차지하며, 국가정책을 위한 고급인재양성이 이 학교의 목표입니다. 

 

UC버클리나 케임브리지같은 학교에 학생을 파견을 보내 여름 계절학기수강을 하게 하는 등의 교육 프로그램이 잘 되어 있어 최근 학생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는 학교입니다. 

 

얼마전까지는 석사와 박사만 있는 학교였으나, 2010년 이후 학사도 설립하여 현재 매년 200명 정도의 학생만 받고 있습니다. 

 

 

 

9위는 대구경북과학기술원이며, 10위는 울산과학기술원입니다. 

 

 

​이렇게 국내의 10위권에 있는 전국 공대순위를 알아보았습니다. 

본인에게 맞는 특성을 가진 학교를 잘 찾아서 지원하시기 바랍니다. 

 

 

 

 

TIP
 
 

취업율을 생각한다면 아직은 문과보다는 공대가 정답이다.

 

 

 

 

2020/12/04 - [사회] - 2021 인서울 여대순위

 

2021 인서울 여대순위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은 인서울 여대순위, 2021년 수능을 끝내고 대학을 정하려는 고3 학생들을 위한 포스팅으로 준비하였습니다. 사실 여대라는 개념이 있는 나라는 많지 않습니다. 미국만

readingtimes.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