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ding Times

반응형

여러분 안녕하세요. 

코로나이전에도 얼어붙어 있던 채용시장이 이제는 더 얼어붙었습니다. 

 

이제는 서울대를 나와도 취업을 하는 것이 하늘의 별따기라는 말이 있습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고졸취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앞으로 어떤 일을 찾아서 가야 하나 고민이 더 많으실 겁니다. 

 

그래서 오늘은 고졸취업에서도 가장 안정적이고 장래성이 밝은 직무를 소개해드립니다. 

 

 

 

 

 

 

고졸취업으로 뜨는 직종 안전관리자

한국에는 산안법이라는 법규가 있습니다.

 

산업안전보건법을 줄인 말인데요, 산안법에는 모든 건설현장에는 의무적으로 배치해야하는 직무가 하나 언급이 되어 있습니다.

 

그 직무가 바로 안전관리자입니다. 

 

우리가 흔히 오해를 하는 부분이 바로 안전관리자는 대학을 나와야 하는거 아니냐는 것입니다. 

 

안전관리자로 일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두가지 자격증 중 하나만 가지고 있어도 되는데요, 

 

- 건설안전기사

- 건설안전산업기사 

 

기사는 대학을 나온 분들이 따시는 것이고, 산업기사는 대학을 졸업하지 않아도 현장 경력이 일부 있다면 취득이 가능합니다. 

 

결론은, 안전공학과로 4년제를 나오지 않아도 일을 할 수 있는 직무가 바로 건설현장의 안전관리자입니다. 

 

 

그렇다면 건설현장의 안전관리자 선임 조건은 과연 무엇일까요? 

 

 

→ 건설업 안전관리자 선임기준 배치기준 자세히 알아보기

 

 

 

 

 

 

 

 

 

선임이라는 것은, 즉 정부기관에 해당 인력이 안전관리자로 일한다는 것을 신고하는 것입니다. 

 

신고를 해야 하는 직무인만큼, 건설현장에는 무조건 1인 이상의 안전관리자가 배치가 되어야 합니다. 

 

고로, 고졸이든 대졸이든 안전기사 또는 산업안전기사를 취득함으로써 건설현장에 배치되어 같은 내용의 업무를 수행함으로써, 자신의 경력을 완성해나갈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건설안전산업기사 시험은 어렵나요?

 

전혀,,, 아닙니다. 

 

짧게는 2~3주에서 길게는 2달정도 독학으로 충분히 시험을 보고 합격을 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건설안전기사에 비하여 문제 난이도가 낮고, 보통은 기출문제를 5년치만 보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필기 시험을 합격할 수 있습니다. 

 

 

 

 

 

중대재해기업처벌법으로 더 절실해진 안전관리자

최근에 정부에서는 건설업에서 발생되는 수많은 사망재해를 근절하고자,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이라는 것을 만들었습니다.

 

이 골자는, 기업이 운영하는 사업장에서 사망사고나 나면 경영자를 구속하겠다는 것입니다.

 

아직 입법단계이지만, 현재 초안으로 보면 사망사고 발생시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일단 대표이사가 1년이상 징역을 살게 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최근 SK나 LG 또는 GS등의 대기업들이 모든 사업장에 안전관리자를 추가로 배치하여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하려고 노력중입니다. 

 

건설워커라는 사이트에도 최근 안전관리자를 채용하고자 하는 경력 공고가 많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건설워커 바로가기 

 

건설워커

건설취업,구인구직,채용,토목,건축,인테리어,전기,기계,설비,설계,엔지니어링,시공,감리,안전,공무,조경,자재,면접,도급,인기순위사이트

www.worker.co.kr

 

 

 

대표이사나 경영자 입장에서는 안전관리자를 더 배치하여 사고를 막을 수 있다면 그것이 회사에 더 큰 이익으로 남는 거을 알게 되었기에, 

 

앞으로 안전관리자를 추가로 채용하려는 움직임은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중대재해기업처벌법

 

"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은 기업에서 사망사고 등 중대재해가 발생했을 때 사업주에 대한 형사처벌을 강화하는 내용의 법안이다. 사업주 ・ 경영책임자의 위험방지의무를 부과하고, 사업주 ・ 경영책임자가 의무를 위반해 사망 ・ 중대재해에 이르게 한 때 사업주 및 경영책임자를 형사처벌하고 해당 법인에 벌금을 부과하는 등 처벌 수위를 명시하고 있다.

 

기존 산업안전보건법이 법인을 법규 의무 준수 대상자로 하고 사업주의 경우 안전보건 규정을 위반할 경우에 한해서만 처벌을 한 데 비해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은 법인과 별도로 사업주에게도 법적 책임을 묻는다는 차이가 있다. "

 

 

 

중대재해기업처벌법 관련 기사들

 

 

 

 

결론은

고졸취업이나 고졸직업을 생각하는 분들이라면 위에서 소개해드린 건설현장 안전관리자 직무에 도전해보시길 강력하게 추천 드립니다. 

 

최근엔 코멘토 같은 취업 멘토링 프로그램도 많이 생겼기 때문에, 안전관리자와 관련한 직무를 이해하기 위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캠프를 찾아서 수강을 해보는 것도 추천 드립니다. 

 

 

 

 

 

 

→ 코멘토 건설안전직무 관련 캠프 추천 링크

 

현장 시공, 품질, 안전 실무부터 건설사업 수주까지! 플랜트 사업 실무! | 코멘토 직무부트캠프

안녕하세요. 저는 건설사 플랜트 사업 업무를 담당하며 14년째 근무중인 멘토입니다. 해외파견이나 해외주재원으로 주로 업무를 맡아왔으며, 여러 해외 선진회사들과의 협업을 통하여 국내 대

comento.kr

 

 

어렵다고 좌절하기 보다는, 나만의 방향을 찾아서 꾸준하게 준비하고 도전한다면 남들보다 더 많은 기회를 얻을 수 있을 겁니다. 

 

모두들 화이팅 하십시오. 

 

 

 

 

 

 

 

2021.01.05 - [생활정보] - 2021 취업 잘되는 학과는 어디?

 

2021 취업 잘되는 학과는 어디?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은 2021년 기준으로 취업이 잘되는 학과에 대하여 정리하여 포스팅 해드립니다. 부모님 세대에서는 4년제 대학교만 졸업하면 고생 끝 행복 시작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readingtimes.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