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ding Times

반응형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은 라식과 라섹의 차이점에 대한 포스팅이며, 더불어 라식수술 비용에 대한 내용을 포스팅 합니다. 

 

저같은 경우는 라섹수술을 10년 전쯤 받았었는데, 고통을 굳이 얘기하자면, 수술때는 하나도 안 아프다가 수술 이후 마취가 풀리고 나서부터는 2일동안 눈물이 멈추지 않아서 고생했던 기억이 납니다.

 

물론 2일 후부터는 시력이 올라가며 안경을 벗어도 뭐든지 잘 보이는 것이 너무 기뻐서 아팠던 것도 다 잊어버렸지만, 그래도 아팠던 건 아픈겁니다. ㅋㅋ 

 

안경을 오랫동안 쓰다가 벗어도 여전히 세수를 할때마다 안경이 없는 얼굴에 손이 간다거나, 또는 아침에 일어나서 안경부터 찾게되는 습관등은 몇달이 지나야 없어지더라구요. 

 

아무튼 한 겨울 안경에 김이 서리는 것을 매번 닦으며 살던 시절을 생각하면 확실히 안경없이 사는 삶이 편안합니다. 

 

 

 

 

 

 

 

 

 

라식을 하면 얼굴이 예뻐집니다.

 

시력 교정술이란

간단히 말하면 나안시력을 교정해주는 수술입니다. 

크게는 라식과 라섹, 그리고 스마일 라식으로 구분합니다. 스마을 라식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다루기로 하겠습니다. 

 

라식이나 라섹은 아파서 치료를 받는것이 아니라 미용 수술로 분류가 됩니다. 성형 수술과 같은 개념으로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대부분 비보험으로 분류가 됩니다. 

 

많을분들이 미성년자로 가능한지에 대하여 물으시는데, 가급적 19세 이후에만 실시하도록 권고합니다. 

성장중인 아이에게는 시력을 건드리는 것이 오히려 부작용을 낳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어릴때 시력이 안 좋다가도 성인이 되면서 시력이 회복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너무 섣부르게 라식이나 라섹을 결정할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흔히 선천적으로 타고난 저시력 시각장애인이들이 라식이나 라섹을 받으면 나아지지 않냐는 질문도 있습니다. 

 

그러나 시력교정술, 즉 라식이나 라섹은 시력을 고치는 것이 아니라 렌즈를 눈에 붙여 놓는다는 것과 같은 개념입니다. 그래서 각막이식만이 해결책인 경우에는 이런 교정술은 효과가 없습니다.

 

 

 

 

 

 

 

 

가장 오래된 방법, 라식

간단하게 수술법에 대하여 설명을 해보면, 

 

1) 칼이나 레이저로 각막 윗부분을 수평으로 자른다. 

2) 수평으로 자른 뚜껑을 각막 절편이라고 부릅니다. 

3) 뚜껑을 열고, 레이저로 각막 실질을 깍습니다.

4) 각망 뚜껑을 덮습니다. 

 

 

결국 각막을 일부 열어서 레이저로 깍고 다시 덮는 과정입니다. 

시력교정술의 시초이며 제일 먼저 시행된 방법입니다.

 

라식이 라섹보다 싸다고 하는 것은 사실 시행 초기 사실이며, 지금은 기기의 발전으로 비용이 상승하여 라섹과도 가격 차이가 거의 나지 않습니다.

 

 

 

장점으로는, 

 

위에서도 말했듯이 통증이 라섹에 비하여 덜합니다. 통증을 느끼는 세포가 각막 상피에 집중되어 있는데, 그 안쪽의 각막실질을 깎는 것이라 고통이 없는 것입니다. 

 

그러나 사람에 따라 다르게 때문에 '통증이 0이다'라고는 말할 수 없습니다. 

 

라섹에 비하여 수술 후 시력 회복이 빠른편입니다. 2일에서 3일정도 지나면 대부분 목표 시력의 90%를 회복합니다. 

 

 

 

단점도 있는데요, 

 

가끔 격력하게 운동을 하였을 경우 각막 절편이 밀리는 상황도 있습니다. 라식을 한 후에 운동을 하다가 눈에 모래를 넣은 듯한 통증이 온다면 그것은 100% 각막 절편이 밀린 겁니다. 

 

이때는 무조건 안과를 가서 다시 정위치 작업을 해야 합니다.

 

라섹에 비하여 안구건조정이 생길 확률이 높습니다. 그리고 수술을 하면서 각막 절편 아래에 작은 틈이 생기는데 이곳에 눈을 심하게 비비거나 할 경우 세균이 들어가서 각막염이 생길 확률도 있습니다. 

 

그리고 절삭을 하는 분량이 한계가 있어서 시력 회복에도 제한이 있습니다. 그말은 시력을 무한정 좋게 해줄수는 없다는 말입니다. 

 

 

 

 

 

 

 

 

라섹 (내가 받아본 수술) 내돈내라섹

라식을 대체하기 위하여 나온 대항마입니다. 2000년 중반에 나왔으며, 라식과 다른점은 각막을 깎기는 하는데, 라식은 각막 내부를 깎는거고, 라섹은 각막의 외부 (상피)를 깎습니다. 라식에 비하여 수술의 안정성은 더 높습니다. 

 

수술은 알코올이나 브러시를 통하여 각막 상피를 벗겨내고 레이저로 깎는데, 각막상피는 수술 후 며칠이면 다시 자랍니다. 다만 자랄때까지 눈이 시린 고통이 있어 물안경을 쓰고 있게 하는데, 절대로 눈이 가려워도 비비거나 하면 안됩니다. 

 

 

 

 

 

 

 

 

장점으로는, 

 

각막절편이 이탈하여 통증이 오는 경우가 없습니다. 라식에 비하여 격렬한 운동을 하여도 안전합니다. 그래서 운동선수의 경우 라섹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각막두께가 얇아도 수술이 가능한 장점도 있습니다. 수술후에 남는 각막이 두꺼우므로, 각막염 등의 발생이 적습니다. 

 

 

단점으로는, 

 

통증이 심하다는 것입니다. 위에서도 말했지만 저는 라섹을 받고 이틀동안 물안경을 쓰고 울면서 지냈던 기억이 납니다. 특히나 라섹 시행 초기에는 더 많이 아팠다고 합니다. 지금은 기술이 발전하여 냉각을 시키는 등 무통라섹이 나오긴 하였습니다. 

 

그러나 무통이라고 하여 100% 무통은 아닙니다. 개인에 따라 통증이 올수도 있습니다. (복불복)

 

라섹은 눈이 건조해지면 염증이 생기기도 하므로, 주기적으로 안과의 진료를 받아보기를 추천합니다. 

 

시력이 상승하는 시간은 오래 걸리며, 수술후에도 3일 정도는 머리감기나 세수 등을 하지 말라고 합니다. 그래서 직장인들은 연차를 써야만 가능한 수술입니다. 

 

 

 

 

 

 

 

 

 

 

 

라식 수술 비용

개인의 시력 차이에 따라 수술비용은 다르게 측정됩니다. 어떤 사람은 50만원에 했다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해당 안과의 프로모션등에 따라 할인을 대폭 받은 경우입니다.

 

대부분 현재 기준으로 150만원 ~ 250만원 사이에서 금액이 발생합니다. 

 

난시가 있으면 금액이 더 올라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TIP
 
 

라식이나 라섹의 경우 3곳 이상의 병원에서 상담을 받아보고 금액을 비교해보세요.

 

 

 

 

 

 

 

라식수술 라섹수술 실비보험 실손보험 적용여부

라식수술과 라섹수술을 앞두고 가장 고민되는 부분이 바로 실비보험과 실손보험에 적용을 받느냐는 부분입니다.

단순히 시력교정만을 위해서 하는 수술이라면 사실상 현재 기준으로는 실비보험을 받기는 어려울수도 있습니다. 

물론 해주는 보험사도 있기는 하지만 개인별로 케바케로 봐야 합니다. 

 

그러나, 질병과 관련된 부분으로 의사의 진단서가 작성된다면 이것은 실비보험을 적용하는 대상이 됩니다. 

 

즉, 백내장으로 인하여 라식수술이 필수라는 식의 문구가 들어간 의사의 진단서가 있다면 가능합니다. 

 

 

 

 

TIP
 
 

초기 상당시 백내장 유무를 같이 확인하여 질병으로 인한 라식.라섹수술로 진단서 요청하기.

 

 

 

▼ 아래글도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됩니다 ▼ 

 

스마일라식 비용 가격 부작용 회복기간 렌즈삽입술 실비보험 가능한지 알려드립니다

 

스마일라식 비용 가격 부작용 회복기간 렌즈삽입술 실비보험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은 지난번 라식과 라섹에 이어 스마일 라식과 렌즈삽입술에 대한 내용으로 포스팅합니다. 라식과 라섹의 차이점과 각각의 장단점 그리고 비용에 대한 정보가 궁금하신

readingtimes.tistory.com

 

 

 

결론은, 

최근엔 스마일 라식이라는 것도 나왔는데, 이것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적으로 라섹을 받아서 10년 이상 살아보니, 안경을 쓰고 사는것에 비하여 훨씬 편안한 삶을 누릴 수 있습니다. 

 

특히 최근 마스크 쓰는 문제로 인해 겨울시즌에 안경에 김서림으로 고생하는 지인들을 보면 라섹을 받아두길 잘했구나 싶습니다. 

 

 

 

▼ 아래글도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됩니다 ▼ 

 

안경 김서림 방지방법. 마스크 귀 안아프게 쓰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안경 김서림 방지방법. 마스크 귀 안아프게. 마스크 화장법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은 마스크 쓰고 외출시 안경에 김서림 방지 방법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요즘같이 코로나 때문에 마스크 없이는 어디 가지도 못하는 상황에서 안경까지 쓰고 나가야 하

readingtimes.tistory.com

 

 

라섹이나 라식이나 병원에서 검진을 받고 의사와 면담시에 추천을 하는 쪽으로 정하시는게 좋습니다.

병원마다 보유하고 있는 장비에 따라서 주로 시술하는 방법도 틀리기 때문입니다. 

 

잘 선택하셔서 밝은 세상을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