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ding Times

반응형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은 듀스의 고 김성재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어느덧 그가 우리곁을 떠난지 25년이 되었습니다. 

어린시절 듀스 노래를 들으면서 자란 세대로서, 그의 죽음은 그 당시 충격 그 자체였습니다. 인터넷이 보급되기 전이었기 때문에 사실상 누군가가 죽었다는 소식을 듣는 것 자체가 충격적이고 크게 와닿았던 시절입니다. 

 

김성재는 1993년 이현도와 함께 듀스로 데뷔하였고, 파격적인 춤과 노래 스타일로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그당시 듀스 노래는 지금 들어도 전혀 촌스럽지 않은 음악입니다. 어떻게 그 당시에 그런 노래를 만들 수 있었는지 놀랍습니다. 

 

아직까지도 멜론에서 듣는 노래중에는 '여름 안에서'가 있으니, 그 노래는 20년이 넘게 듣고 있는 겁니다. 

 

1995년 듀스는 팀을 해체하였고, 이 둘은 각자의 길을 가게 됩니다.

 

그리고 김성재는 1995년 11월 '말하자면'이라는 곡을 타이틀로 솔로 데뷔를 하게 됩니다. 

 

 

 

 

 

 

 

 

그러나 11월 20일, 그는 결국 호텔에서 숨진 채 발견됩니다. 그때 그의 나이 23세였습니다. 

 

당시 고 김성재의 팔과 가슴등에 28개의 주삿바늘리 있었고, 국과수는 약물 과다 복용으로 인한 사망이라고 추정합니다. 그리고 부검결과 동물마취제인 졸레틸이 검출됩니다. 

 

졸레틸때문에 타살의혹도 제기되고 그 와중에 여자친구가 용의선상에 오르기도 합니다. 그러나 졸레틸을 구입한 것이 김성재 본인이었다는 증거가 나오면서 여자친구는 무죄를 선고받습니다. 

 

 

SBS의 그것이 알고싶다에서는 김성재의 사망에 대한 방송을 다루고자 하였으나, 여자친구의 방송금지가처분 신청에 따라 방송은 방영되지 않았습니다. 

 

 

 

 

 

김성재 프로필

본명 : 김성재 (金成宰)

출생 : 1972년 4월 18일, /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신설동

사망 : 1995년 11월 20일,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홍은동 (향년 23세)

신체 : 180cm, 68kg

학력 : 

한인고등학교 (졸업)

한양대학교 관광학부 (명예졸업)

가족 : 

동생 김성욱(1974년생)

조카 김혜라(2011년생)

아버지 김수홍

어머니 육미 

국적 : 아르헨티나

데뷔 : 1990년 현진영과 와와

종교 : 불교 

 

 

 

 

 

듀스 데뷔 시절 음악은 이현도가 담당하였으며, 비쥬얼에 대한 부분은 김성재 담당이었습니다. 그정도로 미소년같은 외모로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어릴때부터 여러 나라에서 생활한 덕에 자유로운 성격이 강합니다. 외국어 실력또한 아주 뛰어났던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영어와 일본어에 아주 능통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본방송국 출연 당시 인터뷰를 할때는 네이티브 급의 일본어 실력을 보여주었습니다.

 

요즘시대에 데뷔하였어도 충분히 인기를 얻었을 스타일입니다. 

 

듀스 활동 당시 직접 코디한 옷으로 뛰어난 패션 감각을 보여주기도 하였습니다. 그가 만들어서 보여준 의상들은 실제로 강남의 옷가게에서 비슷한 옷이 만들어져 불티나게 팔리기도 하였습니다. 

 

 

 

 

 

고 김성재 의문의 죽음

1995년 11월 20일, 듀스에서 솔로로 데뷔한 김성재는 호텔에서 의문의 죽음을 맞습니다. 

 

전 여자친구가 용의자로 거론되었고 결국 조사까지 들어갔었고, 1심에서 무기징역을 받았다고, 2심에서는 무죄판결을 받습니다. 

 

 

김성재가 사망한 호텔

 

 

그 당시 경찰의 초동수사 소홀로 인해 물증확보가 어려웠고, 초기에는 그저 심장마비로 추정하여, 김성재 사망 이후 함께 투숙하였던 미국인 무용수 2명이 출국하는 것조차 막지 못하였다고 합니다. (이는 1995년 한겨레 기사에 따른 내용)

 

나중에야 약물 얘기가 나오자 부랴부랴 국과수에 부검의뢰를 하였고 그 당시 CCTV를 찾는 등 노력을 하였으나, 이미 CCTV는 지워진 뒤였습니다.

 

 

 

 

 

법원에서는 여자친구에게 죄를 선고하였다가 다시 무죄를 선고합니다. 결국 여자친구가 살인을 하였다는 증거가 하나도 없는 정황만 있는 상황이었기 때문입니다. 

 

궁극적으로 최종무죄판결을 받았기 때문에 이 사건을 재심하는 것은 법적으로 불가능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