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ding Times

반응형

여러분 안녕하세요. 의외로 인터넷으로 검색이 많이 되는 두 단어를 설명하고자 오늘 포스팅을 준비합니다. 

 

오늘의 단어는 바로 매도 매수입니다. 나역시 가끔 헷갈리고 부동산 거래를 할때도 내가 어느 칸에 도장을 찍어야 할지 몰라서 공인중개사 분에게 물어보던 적도 있었습니다. (이런거 물어보면 좀 뻘쭘합니다)

 

 

가볍게 설명하자면, 

 

 

매도 : 물건을 판다 Sell

매수 : 물건을 산다 Buy

 

 

입니다. 

 

 

 

 

 

 

 

주식을 매도한다 : 주식을 판다

주식을 매수한다 : 주식을 사들인다 

 

 

부동산을 매도한다 : 아파트 판다 

부동산을 매수한다 : 아파트 산다

 

 

 

 

 

 

 

 

 

 

 

 

 

다시 설명 드리면 매도는 파는것 Sell 이고 매수는 사는 것 Buy 입니다. 

 

 

이걸 맨날 헷갈리는데 어떻게 하면 안 헷갈리고 기억이 날까 하는데, 

 

저는 매수 = ㅁ ㅅ . 즉 ㅅ 으로 끝이 나니까 '산다' 의 'ㅅ'과 같다 하여 둘다 ㅅ이 들어가니까 매수는 산다이다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단어 연산법을 쓰면 그래도 덜 헷갈립니다. 

 

 

굳이 한글로 판다 산다 라고 표현하면 좋겠지만 왜 이걸 아직도 한자로 쓰는지 모르겠습니다. 

 

특히나 저처럼 부동산 계약시, 계약서 하단에 매도자 매수자 칸이 나누어져 있습니다. 내 인감도장을 찍어야 하는 칸이 딱 정해져 있는데 내가 아파트를 사면서 매도자에 도장을 찍는다면 부동산에서 그런 개망신이 또 없습니다. 

 

다시한번 설명 드리지만, 매수는 산다. 매도는 판다. 매수의 ㅅ과 산다의 ㅅ이 같다는 생각으로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얼마전 빅히트 상장가때문에 많은 개미들이 물려 들어가서 상투를 잡고 울부짓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이때 개미들은 고가에 매수를 하여 하락세에 매도를 한 것입니다. 

그래서 손해를 보았던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이렇게 의외로 계속 헷갈리는 단어들이 더 있습니다. 

이런 단어들을 외울때는 위에서 설명드린대로 나름대로의 연관성을 찾아서 연상법으로 기억하는게 더 오래 가고 좋습닏나. 

 

 

 

 

 

그외 주식 용어

▶ 시가. 종가 : 시가는 하루 중에서 주식거래 가장 최초로 결정된 가격을, 종가는 주식 시장이 마감될 때 마지막으로 결정된 가격을 말한다.

 

 시가총액 : 시가총액은 전 상장주식을 시가로 평가한 것이다.

 

 호가 : 내가 갖고 있는 종목 매도 시 판매할 가격 또는 구매할 가격을 미리 걸어두는 것을 말한다.

 

 상한가 : 주식시장에서 개별 종목의 주가가 일별로 상승할 수 있는 최고가격을 말한다

 

 하한가 : 주식시장에서 개별 종목의 주가가 일별로 하락할 수 있는 최저가격을 말한다

 

 공시 : 사업내용이나 재무상황, 영업실적 등 기업의 내용을 투자자 등 이해관계자에게 알리는 제도로 주식시장에서 가격과 거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중요사항에 관한 정보를 알림으로써 공정한 가격 형성을 목적으로 한다.

 

 손절매 : 주가가 단기간에 상승할 가능성이 없거나 현재보다 더욱 하락할 것이 예상되어 손해를 감수하면서도 가지고 있는 주식을 매입 가격 이하로 파는 것을 말한다.

 

 서킷브레이커 : 주식시장의 일시적인 매매 거래 중단 제도를 일컫는다. 코스피나 코스닥지수가 전일 대비 10% 이상 폭락한 상태가 1분간 지속하는 경우 서킷브레이커가 발동된다.

 

 매매거래정지 : 증권거래소에서는 상장법인이나 상장유가법인이 일정 요건에 해당되는 경우 유가증권의 거래를 강제로 정지시킬 수 있다.

 

 공매도 : 특정 종목 주가가 하락할 것으로 전망되면 주식을 빌려 매도 주문을 내는 투자 전략이다. (자세히 보기)

 

 우회상장 : 비상장기업이 상장기업과의 합병 등을 통해 정상적인 신규 상장 심사 절차를 거치지 않고 곧바로 증권 시장에 상장되는 효과를 가지게 되는 것을 말한다

 

 홈트레이딩시스템(HTS) : 개인 투자자가 객장에 나가지 않고, 집이나 사무실에서 주식 거래를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예수금증거금 : 예수금은 주식 거래를 위해 계좌에 넣어둔 현금으로 매매가 가능한 금액이며, 증거금은 주식을 사게 되면 매수 금액의 일정 비율을 예수금에서 차감하는 금액으로 주식을 매수시 최소한으로 있어야 하는 현금을 말한다.

 

 미수금 : 미수금은 유가증권의 위탁 매매 업무와 관련하여 증권회사가 고객으로부터 회수할 금액으로, 투자자가 당장 매수를 할 금액이 없더라도 신용 거래처럼 총 투자금액의 일부만으로 주식을 매수할 수 있는 것이고, 나중에 부족한 부분을 넣는 방식이다

 

 고가저가 : 고가는 그날의 장중에 가장 높았던 가격을 말하고, 저가는 그날의 장중에 가장 낮았던 가격을 말한다.

 

 선물 : 파생상품의 한 종류로 선매후물(선매매, 후물건 인수도)의 거래방식이다. , 상품이나 금융자산을 미리 결정된 가격으로 미래 일정 시점에 인도, 인수할 것을 약속하는 거래를 말한다.

 

 순환매 : 증시에서 어떤 종목에 호재가 발생하여 투자자가 몰려 주가가 상승하게 될 경우, 그 종목과 연관성이 있는 종목도 주가가 상승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턴어라운드 : 기업내실이 큰 폭으로 개선되어 주가가 급등, 상대적으로 높은 수익을 투자자에게 안겨주는 종목이다

 

 자전거래 : 동일한 투자자가 종목, 수량, 상대방, 가격 등을 미리 정해 두고 매도·매수 주문을 내는 것으로 증권시장에서 주로 쓰이는 용어이다.

 

 블록딜 : 매도자와 매수자 간의 주식 대량 매매거래를 체결시켜 주는 제도를 말한다.

 

 마일스톤 징크스 : 주가지수가 특정 분기점 도달을 앞두고 주춤거리는 현상을 말한다.

 

 스캘핑 : 하루에도 수십,수백 번 이상 분·초 단위로 거래를 하며 단기 차익을 얻는 박리다매형 초단타 매매 기법

 

 데이트레이딩 : 매수한 주식을 당일 매도하는 초단타 매매기법으로 당일 매매(當日賣買)라고도 한. 

 

 

 

 

2020/12/29 - [사회] - 배당락이란 기준일 삼성전자 배당락 영어로

 

배당락이란 기준일 삼성전자 배당락 영어로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은 배당락이란 무엇인지, 그리고 배당락 기준일과 더불어서 삼성전자 배당락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뉴스에서는 아래와 같이 배당락이라는 단어가 자주

readingtimes.tistory.com

2020/10/19 - [사회] - 코스피 코스닥 차이 국가별 주식지수용어 간단설명

 

코스피 코스닥 차이 국가별 주식지수용어 간단설명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은 맨날 듣지만 정작 차이점을 잘 모르는 코스피와 코스닥의 차이에 대하여 알아보는 포스팅입니다. 아직 살아가면서 수백번 수천번은 더 들을 단어이니 이번 기회에

readingtimes.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