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ding Times

반응형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은 수능을 끝낸 학생들에게 도움을 드리고자 2021년 전국 대학 컴퓨터공학과 순위에 대한 포스팅을 하고자 합니다. 

 

오늘 알려드리는 순위는 영국의 대학평가기관인 QS에서 발표한 세계대학 순위에서 공학부분을 따로 분리한 국내대학 순위입니다. 

 

이번 랭킹의 평가지표에는, 

 

- 학교평가 40% 

- 학생수 / 교원수 20% 

- 논문 피인용수 20%

- 기업으로부터의 평판 10% 

- 외국인 교원비율 5%

- 유학생 비율 5% 등등입니다. 

 

 

 

 

 

 

 

전국대학 컴퓨터공학과 순위

 

우선 순위부터 보도록 하겠습니다. 

 

 

순위  대학교 QS세계순위
1 서울대학교 37
2 카이스트 39
3 고려대학교 69
4 포항공대 (포스텍) 77
5 연세대학교 85
6 성균관대학교  88
7 한양대학교 146
8 경희대학교 236
9 광주광학연구원 (지스트) 295
10 이화여자대학교 333
11 중앙대학교 403
12 서강대학교 490
13 인하대학교 500 ~
14 강릉원주대학교 500 ~
15 강원대학교 500 ~

 

여대중 으뜸인 이화여대가 컴퓨터공학과 10위에 올라와 있는 것이 눈에 띕니다. 

 

 

 

이화여대

 

 

컴퓨터공학과 합격을 위한 팁

대한민국에서 상위권 대학중에서 이공계 1,2위는 서울대 컴퓨터공학과와 고려대 사이버국방학과와 컴퓨터공학과, 연세대 컴퓨터공학과, 서강대 컴퓨터공학과, 성균관대 컴퓨터공학과, 한양대 컴퓨터공학과 정도인데, 

 

얼마전 서울대 의대를 붙은 학생이 의대를 포기하고 서울대 컴퓨터공학과로 선택하는 바람에 화제가 되기도 하였습니다. 

사실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의사나 변호사같은 전문직은 평생을 B레벨 이상 살 수 있겠지만, 확실히 그 한계점과 유리벽은 존재합니다. 그러나 최근 구글의 행보, 네이버의 광폭 행보 등을 보면 컴퓨터공학과를 전공하거나 그 지식이 뛰어난 사람들의 성공은 단순히 우리가 말하는 그런 강남의 아파트 한채 정도가 아니라, 조 단위의 성공스토리를 가지기 때문에, 이 부분이 성공했을때의 그 값어지는 훨씬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소수의 이야기입니다)

 

 

컴퓨터 공학과를 가기 위해서는 수학을 잘해야 하냐는 질문이 많은데, 결론부터 말하자면 맞습니다 

수학이 딸리면 연산에 대한 개념이 딸리고, 이는 코딩을 할때 그 공식을 이해하고 짜는 능력에서 차이가 생깁니다. 

 

결국 수학을 어느정도 하는 친구들이 보면 컴퓨터 코딩 실력도 뛰어납니다. 코딩도 결국 글을 쓰는 것 처럼 하나의 창작행위라고 합니다. 프로그래머의 성격에 따라서 다른 결과물이 나오기 때문인데요, 수학을 잘해던 코딩개발자들이 향후 인정받고 성공하는 확률이 높습니다. 

 

 

 

 

컴퓨터공학과 졸업 후 진로

사실 컴퓨터공학과 졸업 후 진로는 여러가지입니다만 주요회사로 보면 아래와 같은 대기업으로 입사지원이 가능합니다. 

 

 

 

 

1) 삼성전자 

반도체가 활성화된 회사이지만 여전히 백색가전사업이나 모바일이 주요 품목으로 자리잡고 있으며, 컴퓨터나 노트북 같은 것들에 대한 개발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관계로, 기술개발상품개발 쪽 직무로 지원이 가능합니다.

 

다만, 삼성전자 백색가전은 반도체나 모바일이 성과금의 대부분을 가져가고, 백색가전은 상대적으로 인정을 덜 받는 사업부입니다. 

 

 

 

 

 

 

2) 삼성 SDI

삼성내 소프트웨어 담당회사로, IT 솔루션과 관련된 것들은 모두 이 회사에서 제공을 합니다. RFID 시스템 같은 것도 모두 이 곳에서 만들고 있으니 가게된다면 죽을때까지 코딩을 할 수 있습니다. 

 

 

3) 네이버

네이버가 최근 페이부터 시작하여 금융권 사업까지 진행을 하다보니 IT 담당자가 손이 갈 일이 많아졌습니다. 네이버 본사는 분당에 있으며 현재 신사옥을 바로 옆에 공사중입니다. 녹색건물에서 일해보고 싶은 분들이라면 컴공 졸업 후 네이버에 지원해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4) 다음 카카오

실로 현재 한국에서 가장 핫한 기업이 아닌가 싶습니다. 카카오 게임즈부터 시작하여 카카오뱅크 등으로 이어지는 한계가 없는 사업 아이템으로 중무장한 회사입니다. 

 

가게된다면 사업가의 마인드로 일해볼 수 있을 것이며, 생각만 하던 것들을 실제로 만들어볼 수 있는 유일한 회사가 아닌가 싶습니다. 대한민국의 구글정도로 생각하면 좋겠습니다. 

 

 

 

 

 

 

 

 

 

5) LG전자 

최근 신규 스마트폰 '윙'을 출시하였으나 시장의 외면을 받고 있는 아쉬운 회사입니다. 그러나 여전히 LG의 백색가전의 인기는 대단하여, 건조기 세탁기 에어턴 TV등은 시장에서 최고의 인기 상품으로 취급 받습니다. 

 

 

 

 

 

오늘은 컴퓨터 공학과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코딩을 잘하는 IT솔류션 프로바이더가 되고 싶다면 컴공이 앞으로 가장 인기 있는 전공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