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ding Times

반응형

" 대기업 연봉순위 "

 

안녕하세요. 오늘은 여러모로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는 대기업 연봉순위에 대한 내용을 공유드립니다.

 

과연 어떤 직종이, 어떤 직무가 최고의 연봉을 받는 것인지, 그리고 과연 어떤 대기업이 가장 좋은 연봉을 제공하는지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직 취업을 준비하는 분들이라면, 이런 연봉 정보가 회사를 고르는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간략하게 정리를 우선 해보자면, 

 

카카오와 네이버 그리고 엔씨소프트가 연봉 1억 대열에 올랐으며, 

 

기존 최고의 몸값을 자랑하던 대기업들의 이름 사이에 개발자 회사들이 함께 이름을 올렸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직격탄을 맞은 많은 대기업들은 연봉이 오히려 작년에 비해 줄어든 현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개발직군이 잘나가는 시대

얼마전 쿠팡이라는 회사가 드디어 미국 증시에 상장을 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 쿠팡에 다니는 지인분들중 스톡옵션을 받으신 분들이 계시던데, 이번에 상장을 하면서 큰 돈을 버셨다고 합니다.

 

불과 5년 전만 하여도 쿠팡이 이렇게까지 큰 회사가 될 줄 아무도 몰랐지만,

 

사실상 미국의 이베이나 아마존을 보면 쿠팡이 한국에서 이정도로 클 것이라는 건 진작 짐작을 했어야 하는데, 나의 무지함이 안타깝습니다. 

 

 

 

 

 

쿠팡의 경우 개발자 직군과 비개발자 직군이 나뉘는데, 아무래도 개발자의 연봉이 좀 더 높은 편입니다. 

 

요즘은 개발자의 몸값이 부르는게 값이라는 말도 있습니다. 

 

쿠팡은 개발자 초봉이 6천만원으로, 5년차 이상 경력의 개발자는 입사 보너스가 5000만원이라고 합니다. 

 

무슨 회사에 입사를 하는데 입사 보너스를 5000만원을 주는지,, 정말 부럽습니다.

 

만약 지금 대학 전공을 고르라면, 나는 무조건 컴퓨터 공학과로 가야겠습니다. (건축과가 좋다는 건 옛날 말입니다 ㅋㅋ)

 

넥슨과 넷마블은 현재 보유중인 개발자 직원들의 이직을 막기 위하여, 전 직원 연봉을 800만원씩 올리는 강수를 두었습니다. 

 

 

 

 

 

일면 집토끼 밥주는 전략인데, 이게 애사심을 기르기에도 좋고 아무래도 효과가 제일 좋습니다.

 

돈을 더준다는데 이직을 굳이 할 직원은 없겠지요. ㅎㅎ 우리 회사 대표가 좀 이런 내용을 알았으면 ~~ 

 

현재 개발자는 대학 졸업후 신입사원 초봉이 6000만원대입니다. 

 

그러나 개인별 능력치에 따라서 더 많은 연봉을 지급하기도 합니다. 

 

즉 신입의 연봉에 상한선이 없다는 것입니다.

 

다만 하한선만 있을 뿐이라서, 당분간 게임업계나 쿠팡 같은 회사들이 신입사원 연봉을 멱살을 잡고 올리는 일이 반복될 거 같습니다. 

 

지금 게임업계가 가장 두려워 하는 것은 기존 보유하고 있는 개발자들이 흔히 말하는 네카라쿠배, 즉 네이버와 카카로, 라인, 쿠팡, 배달의 민족 등으로 이직하는 것을 막겠다는 겁니다.

 

 

그러면 작년에 비하여 연봉이 가장 많이 오른 국내 대기업의 연봉순위를 아래에서 바로 확인하도록 하겠습니다. 

 

 

 

 

 

 

 

작년에 비해 연봉이 오른 대기업 연봉순위

회사명 연봉 (임직원 평균) 인상율 (2020 → 2021)
카카오 1억 800만원 35%
엔씨소프트 1억 550만원 22%
네이버 1억 248만원 21%
삼성전자 1억 2700만원 18%
미래에셋 1억 2300만원 18%
셀트리온 7700만원 12%
삼성바이오로직스 8300만원 11%
LG화학 9300만원 6%
삼성SDI 8300만원 6%
SK텔레콤 1억 2100만원 4%

 

상기 내용을 보시면 아무래도 카카오가 2020년 부터 가장 핫했던 회사다 보니, 평균 연봉도 이미 1억을 넘었으며, 1년동안 연봉 인상율이 35%에 달합니다. 

 

전 직원의 연봉이 골고루 오른것이 아니라면 이정도의 상승률을 가져오긴 힘듭니다.

 

한동안 네이버판이었던 대한민국의 경제 흐름이 다음 카카오로 흘러가는 모양새입니다. 

 

삼성이 아니라 이젠 카카오의 시대 !!! 주식도 카카오를 더 사놔야 하는거 아닌가 모르겠습니다. 

 

 

 

 

 

 

사실 이렇게 고연봉이 가능한 것에는 미국식 고용구조가 점점 널리 일반화되고 있기 때문이라고도 생각할 수 있습니다.

 

기존 한국의 대기업 고용문화는 일본의 연공급제 방식이었고, 해고가 불가능한 정규직 문화로 고용 체제가 잡혀 있었습니다. 

 

그래서 파격적인 연봉을 제공하기 보다는 안정적인 전체 인원에 대한 연봉을 평준화하여 제공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는데,

 

개발자 위주로 만들어진 회사에서는 미국식, 즉 정년 보장이 아닌 성과식 연봉제, 즉 파격적인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식을 바뀌어서, 연봉의 레벨이 달라지는 것입니다. 

 

 

 

오른회사가 있다면 연봉이 떨어진 회사도 있겠지요. 

 

2021년에 연봉이 오히려 떨어진 회사는 어디가 있는지 보도록 하겠습니다. 

 

 

작년에 비해 연봉이 줄어든 대기업 연봉순위

회사명 연봉 (임직원 평균) 인상율 (2020 →2021)
대한항공 6819만원 -16%
호텔신라 5000만원 -15%
SK에너지 1억 2100만원 -8%
현대자동차 8800만원 -8%
롯데케미칼 8800만원 -7%
아모레퍼시픽 6600만원 -7%
삼성물산 1억 -1%
신세계 5900만원 0%
LG전자 8600만원 0%
포스코 9800만원 0%

 

 

대한항공이 작년에 비해 연봉이 16%나 떨어졌는데요, 

 

아무래도 오너리스크가 가장 크게 적용된 회사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조현태 회장과 조현아, 그리고 강성부 펀드까지, 오너의 경영권 방어등의 문제로 이래저래 시끄럽습니다. 

 

땅콩회황 이후 대한항공은 여전히 힘든데, 코로나까지 겹쳐서 더 힘들어진 상황입니다. 

 

 

 

 

2021년 초에는 제조업 기반의 대기업들이 대부분 성과금으로 인한 직원과 회사의 충돌이 있었는데,

 

SK하이닉스과 삼성전자등의 회사가 협상에 난항을 겪었습니다. 

 

삼성전자의 경우 많은 개발자 직원들이, 카카오나 쿠팡등의 회사로 이직하면서 높은 연봉과 성과 인센티브를 받는 상황을 옆에서 보게 되니, 남은 직원들이 느끼는 상대적인 박탈감도 있는 상황입니다.

 

그렇다보니 회사에서 제공하는 연봉이나 성과금에 대한 불만이 올라갈 수 밖에 없습니다. 

 

아무쪼록 회사가 인재를 놓치고 싶지 않다면 성과금이나 연봉인상등의 카드를 계속 고민해볼수 밖에 없을 겁니다.

 

 

“인공지능(AI) 담당 임원이 연봉 1.5배에 스톡옵션(주식 매수 선택권)까지 받고 쿠팡으로 이직했다는 소식에 ‘삼성맨’이라는 자부심을 갖고 일하던 직원들이 적잖이 충격을 받았다”

 

 

삼성 임원이 인터뷰에서 남긴 이 말 한마디로, 이미 이직 시장의 분위기가 어떤지 느낄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얼마전 무선 사업부의 스마트폰 개발을 아예 포기하면서, (한편으로는 매각을 이미 몇년전부터 준비해왔다는 말도 있는데) 회사의 많은 우수한 직원들이 이직을 한 케이스도 있습니다. 

 

지난해 LG전자가 최고 실적을 거두기는 하였으나 회사 분위기는 전체적으로 가라앉은 듯 합니다.

 

다행히 임금인상률은 9%대로 확정되어 2000년 이후 가장 높은 인상율이라고 합니다.

 

회사 차원에서도 직원들의 불만을 가라앉히고 조율하기 위해 인상률을 최대로 올린듯 합니다. 

 

 

 

90년대 대기업 사무실 모습

 

 

평균연봉의 오류

사실상 대기업 평균 연봉이라는 것은 크게 의미가 없는게,

 

부장이나 차장 같은 고직급자가 많은 회사라면 평균 연봉이 올라가고, 낮은 곳은 낮아지는, 

 

결국은 조직의 직급별 구성비율에 따라서 평균 연봉이 수시로 왔다갔다합니다. 

 

삼성물산의 경우, 예전에는 더 높은 평균연봉을 기록했었는데, 그 당시 차부장급 직급을 가진 직원들의 수가 젊은 직원에 비하여 월등하게 많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회사의 연봉에 대한 정보는 이런 점을 감안하여 보아야 합니다. 

 

 

 

내용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2021.04.27 - [취업 재테크] - 비트코인만큼 수익나는 이자율 높은 적금 추천 (연 7% 금리)

 

비트코인만큼 수익나는 이자율 높은 적금 추천 (연 7% 금리)

암호화폐 (가상화폐) 급등과 급락으로 주변 지인중 몇명은 밤에 잠을 못 잔다고 합니다. 주식시장과 다르게, 암호화폐는 24시간 돌아가는 시스템이다보니, 사람들이 매분 매초 그 숫자에 신경을

readingtimes.tistory.com

 

 

국내 대기업 연봉순위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