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ding Times

반응형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은 렌섬웨어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글의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 랜섬웨어 이랜드 공격

▷ 랜섬웨어란

▷ 랜섬웨어 치료방법 

▷ 랜섬웨어 예방법

▷ 랜섬웨어 복구툴

 

 

 

 

 

랜섬웨어 이랜드 공격

얼마전 이랜드리테일 점포들이 일제히 영업을 중지하였습니다. 이유는 바로 랜섬웨어 때문입니다. 

 

랜섬웨어로 인해서 결제가 안되는 오프라인 영업점은 더이상 영업을 할 수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23일부터 다시 영업을 재개하긴 하였지만 이를 통하여 랜섬웨어가 공격을 들어왔을때 기업에 얼마나 큰 치명타를 입힐 수 있는지를 알게되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일부 계산대에서는 단말기가 먹통이어서 결재를 하려던 고객들이 불편을 겪었씁니다.    

 

일단 시스템은 복구를 했다고 해도 당장 쓸 수 있는 정도로만 복구를 한 것이어서, 100% 원상복구는 수일이 더 걸릴 예정입니다. 

 

덕분에 예정되었던 모든 행사들이 다 취소되었습니다. 

 

이랜드는 이번 랜섬웨어 공격으로 고객관련정보가 누출되진 않았다고 합니다. 

 

현재 늦게라도 TF팀을 꾸려서 대응책을 마련하는 모습입니다. 

 

아직은 누가 어떤 경로로 공격을 했는지는 알수 없는 상황입니다. 

 

 

 

 

 

랜섬웨어란? 

랜섬웨어라는 단어는 Ransom = 몸값, 그리고 Malware = 악성코드, 이렇게 두 단어가 조합된 것입니다. 

 

즉 사용자의 동의없이 상대방의 컴퓨터에 불법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무단으로 사용하던 모든 파일을 암호로 걸어버리고 돈을 주면 풀어주겠다고 협박을 하는 방식입니다. 

 

스마트폰까지 랜섬웨어가 깔리는 상황이니 모든 운영체계가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랜섬웨어에 대하여 우리가 잘못 알고 있는 것이 인터넷을 연결해야만 감염이 되는 줄 알고 있으나, 그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인터넷이 없어도 감염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이 랜섬웨어의 무서운 점입니다. 

 

온라인에서 발생하는 인질극정도로 표현하면 될 듯 합니다. 파일을 암호화해놓고 협박을 하는 것이니까요. 

 

만약 랜섬웨어에 걸렸다가 다시 복구를 했다고 해도 이미 메모리에 큰 손상이 가해졌으니, 가급적 메모리 카드를 새것으로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랜섬웨어 치료방법

만약 여러분의 컴퓨터에 백신 프로그램이 깔려 있어 랜섬웨어가 탐지되었다고 차단했다는 메시지가 뜨면 더이상 문제는 없습니다. 그러나 랜섬웨어 협박문이 보이고 타이머가 보이기 시작한다면  바로 아래와 같이 실행합니다.

 

1) 전원을 완전 차단하고 컴퓨터의 전원을 꺼버립니다. 노트북의 경우 휴대용 밧데리도 제거합니다. 그 후에 재부팅을 합니다.

 

2) 안전모드로 진입하여 안티바이러스 검사를 실시하고 랜섬웨어를 제거합니다. 

 

 

그러나 이 방법도 감염 후 암호화가 다 진행되지 않았을때의 방법이며, 암호화가 이미 끝났다면 방법 없습니다. 

 

이럴때는 그저 해커를 통하던지 또는 포맷을 다시 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랜섬웨어 예방법

가장 강력한 대처법은 랜섬웨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백업을 하는 것입니다. 백업이야 말로 랜섬웨어로부터 컴퓨터를 지키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아무리 강력한 툴로 철통방어를 한다고 해도 백업을 하면 보험을 드는 것과 같습니다. 

 

즉 랜섬웨어에 걸린 이후에 해결책을 찾는거 보다는 감염 이전에 미리 백업을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백업이야말로 파일 손상을 줄이고 유실을 막을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랜섬웨어 복구툴

안랩의 복구툴중에서 랜섬웨어용 특정 백신을 다운받아서 감시체계를 갖춰두면 훨씬 효과적인 대응책이 될 수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로 들어가시면 해당 백신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https://www.ahnlab.com/kr/site/download/product/productVaccineList.do

 

전용백신 | AhnLab

전용백신은 특정 악성코드 진단 및 치료 파일로, 악성코드 예방과 확산 방지를 위해 모든 사용자에게 무료로 제공합니다.

www.ahnlab.com

 

무엇보다도 미리미리 백신 프로그램을 통하여 모니터링을 하고 암호화 되기 전에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020/11/16 - [IT] - 유튜브 MP3 변환 / 유튜브 음원 추출 가장 쉬운 방법

 

유튜브 MP3 변환 / 유튜브 음원 추출 가장 쉬운 방법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은 유튜브에서 음원추출 다운 받기, MP3 다운로드 방법, 음악 추출방법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유튜브를 보다보면 저장해뒀다가 다시 보고 싶은 영상도 있고 다시 듣고 싶

readingtimes.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