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ding Times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뒷광고 논란으로 파국으로 치닫고 있는 유튜브의 생태계와 더불어 유튜브를 떠나는 유튜버들에 대한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우선 유명한 MCN 업체인 샌드박스 이야기입니다. 유명 유튜버, 초통령으로 불리는 도티역시 이번 뒷광고 논란으로 위기에 봉착해 있습니다. 

 

도티, 나희선씨가 대표이사로 있는 샌드박스는 도티가 창업을 한 곳으로 많은 유튜버들이 몸을 담고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뒷광고로 발목잡힌 샌드박스와 도티

요즘 화제가 되고 있는 뒷광고란 협찬을 받고 돈을 받은 제품에 대한 유료광고라는 말을 언급하지 않고 마치 내가 돈을 주고 산 것처럼 속여서 영상을 찍어 유튜브에 올린 것을 말합니다.

이는 구독자를 속이는 행위로 간주되어 뒷광고 논란에 휘말린 유튜버들이 대거 채널문을 닫고 있는 실정입니다. 

 

 

 

 

 

거기에 더불어 샌드박스는 창업자인 도티에 대한 저격글도 올라오고 있어 샌드박스의 앞날이 불투명해보입니다. 

 

 

 

 

 

주로 도티의 학연으로만 구성된 이사진과 팀장진에 대한 폭로와 더불어, 한동안 공황장애를 앓았다고 했던 도티가 사실 그 당시에는 노란색 포르쉐에서 페라리로 바꾸며 놀러 다녔다는 폭로까지, 구독자들을 속였다는 그런 말들입니다.

 

사실 관계는 본인이 직접 밝혀야 겠지만, 어쨌든 뒷광고 논란은 이미 인정을 한 부분이라 진정성이 문제가 될 듯 합니다. 

 

 

 

해당 폭로와 관련하여 여러 뉴스 매체들이 샌드박스에 진위여부를 확인하려고 하였으나 연락이 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현재 샌드박스에는 도티 외에도 유병재, 엠브로, 풍월량, 츄팝, 온도, 장삐쭈 등의 유명 유튜버들이 몸을 담고 있습니다. 

 

 

 

 

이말년 도티 저격 이유

그리고 유명한 유튜버 이말년 역시 샌드박스에 몸을 담고 있는 크리에이터인데요, 그 역시 도티를 저격하는 모양새입니다. 

 

 

본인의 채널에서 생방송으로 직접 방송을 진행하면서 샌드박스에 대한 여러 불만을 폭로하였습니다. 

 

이에 대하여 샌드박스는 왜곡된 내용이 있고 의사소통의 문제였다고 일축하고 있으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를 변명으로만 여기고 있습니다. 

 

 

 

 

이말년은 "조건같은거 생각하지 않고 좋다는 생각으로 같이했다. 샌드박스에 동료의식을 가지고 내가 본것만으로 회사를 판단하려고 했지만, 내가본 것으로 실망했다. 대표님이 죄송하다고 전화를 하는데 진짜 죄송하면 대가없이 계약해지를 해달라. 12월까지 계약인데 그 때까지 그냥 있겠다" 라고 경고 방송을 올렸습니다.

 

이 방송 이후 도티의 사과문이 올라왔습니다. 

 

 

 

​먹방 유튜버 쯔양의 유튜브 은퇴 선언 이유

인기 먹방 유튜버 쯔양 역시 자신은 더이상 유튜브를 하지 않겠다는 방송을 올렸습니다. 최근에 찍은 영상만 마무리 하여 업로드하고 더이상은 채널 운영을 하지 않겠다고 합니다.

 

 

 

 

 

그리고 자신을 포함한 일부 유튜버들을 저격한 영상을 올린 일명 '터지고 있는 유튜버들, 뒷광고 논란 파장'에 직접 댓글을 남기며 "어떠한 이유라고 했던 부분은 제가 밝히기 싫었던 개인사, 혹여 저희 부모님조차도 공격 받게 될 것 같아 말씀 드리지 못했지만 이 얘기를 안하면 계속 논란이 될 것 같다. 집에 빚이 있었다." 라는 글을 남겼습니다. 

 

 

 

 

일부 댓글에서는 이미 벌거 다 벌었으니 떠나는거 아니냐는 말도 있었지만 쯔양은 오해하지 말아달라는 글도 남겼습니다. 

 

 

 

 

이런 행위에 대한 제재를 법제화해야 한다

유튜버들이 자신의 채널에서 구독자를 속이고 뒷광고를 함으로서 수천만원의 돈을 받아온 점에 있어서 구독자들은 배신감을 느끼며 극노한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뒷광고 논란이 있었던 슈스스 한혜연

 

결국 사람이 좋아서 채널을 구독하고 그의 영상을 보는 것이 다인 유튜브에서 이런 일이 일어난 것은 결국 서로에 대한 믿음을 배신한 행위에 대한 댓가라는 반응이 지배적입니다. 

 

앞으로는 이런 유튜버의 뒷광고를 막기 위한 법적 제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